railroad2010.11.27 21:00


FUJIFILM | FinePixS1Pro | Aperture priority | Pattern | F/3.6 | 0.00 EV | 28.0mm | ISO-1600 | Flash did not fire | 2010:11:20 03:53:59



하루 휴가가 주어져서 오랫만에 감을 살릴 겸 무궁화호를 타기로 하였다. 물론 사진보다는 사람을 만나는 것이 주된 목적이긴 했지만.


출발지는 순천이 아닌 전주역이며 새벽 2시 야간열차로 시작하였다. 깜깜한 새벽이지만 순천역에 불은 환하게 켜져있었다. 5시 반 이후에 출발하는 마산방향 새벽 첫차가 목표였기에 잠이 오는 건 잠깐 참기로 하고 시간이 되기를 기다렸다.



FUJIFILM | FinePixS1Pro | Aperture priority | Pattern | F/3.6 | +0.33 EV | 28.0mm | ISO-1600 | Flash did not fire | 2010:11:20 04:26:28


FUJIFILM | FinePixS1Pro | Aperture priority | Pattern | F/3.6 | +0.33 EV | 28.0mm | ISO-1600 | Flash did not fire | 2010:11:20 04:27:03



전광판 속에서 5시 30분 포항으로 가는 열차가 필자가 타게 될 열차다. 저것은 본래 부전역 종착이던 것을 동해남부선을 타고 포항역까지 가는 것으로 연장하였다. 완주한다는 것 자체가 대단히 피곤한 열차. 물론 경전선 전 구간을 다닌다는 것이 피곤하지만.


아직 열차가 없는데도 순천역에는 사람들이 꽤 많았다.



FUJIFILM | FinePixS1Pro | Aperture priority | Pattern | F/3.6 | +0.33 EV | 28.0mm | ISO-1600 | Flash did not fire | 2010:11:20 05:26:09



안그래도 사람이 적은 열차에 새벽 첫차라는 조건까지 붙어 사람이 더더욱 없다. 물론 하동에서부터 자리가 들어차고, 진주에 이르면 거의 만석이 된다. 눈을 깜빡깜빡이다 이내 잠이 들었다.



FUJIFILM | FinePixS1Pro | Aperture priority | Pattern | F/3.6 | +0.33 EV | 28.0mm | ISO-1600 | Flash did not fire | 2010:11:20 06:59:11



하동군 일대의 많은 기차역을 전부 지나, 눈을 떴을 땐 이미 진주역에 열차가 멈춰서있었다. 나동역을 앞두고선 안개가 짙어 앞을 분간할 수 없을 정도지만, 진주시내에 이르자 약간 안개가 걷혔다.


뱀발로 진주역사는 일제강점기 시절의 기차역 건물이 지금까지 보존된, 경전선 소재 역사 중에선 몇 안되는 곳이다. 물론 경전선 복선전철 공사가 마무리되면 이 기차역의 임무는 끝난다. 몇 년이 지나서도 잘 남아있을까?



FUJIFILM | FinePixS1Pro | Aperture priority | Pattern | F/4.0 | +0.33 EV | 40.0mm | ISO-1600 | Flash did not fire | 2010:11:20 07:06:32



열차는 다시 개양역에 정차한다. 경상대학교가 근처에 있어서 승객이 몇 있다. 이곳은 건물은 2000년대에 세웠지만 역무원은 이 기차역에서 근무하지 않는다. 지금 남은 건물마저도 곧 개양역 근처에 세워질 신 진주역에 자리를 내어주고 사라질 예정.



FUJIFILM | FinePixS1Pro | Aperture priority | Pattern | F/3.6 | +0.33 EV | 28.0mm | ISO-1600 | Flash did not fire | 2010:11:20 07:08:32



직원이 떠나고 철창이 쳐진 곳이지만 기차역임을 알리는 간판엔 불이 들어와있다. 시설 제어를 진주역에서 담당하는 것 같다.



FUJIFILM | FinePixS1Pro | Aperture priority | Pattern | F/3.6 | +0.33 EV | 28.0mm | ISO-1600 | Flash did not fire | 2010:11:20 07:17:55



남문산역에 정차한다. 진주시 문산읍에 있지만 경기도 파주의 문산읍에 기차역이 이미 있어 남문산역이라는 이름을 얻었다고 한다. 교회마냥 뾰족한 지붕이 특징인 곳인데, 이 건물 역시 2년 내로 더 이상 기차가 서지 않게 된다. 철길이 아예 문산읍 일대를 피해서 건설되나보다.


갈촌역은 기차역이 좌석 반대편에 있는 탓에 찍지 못했다.



FUJIFILM | FinePixS1Pro | Aperture priority | Pattern | F/3.6 | +0.33 EV | 28.0mm | ISO-800 | Flash did not fire | 2010:11:20 07:30:08



말 그대로 승강장과 지붕만이 남아있는 진성역이다. 기차역이 소재하고 있는 구천리 일대가 버스가 잘 들어오지 않는 등 교통이 불편한 탓에 타 지역으로 이동하기 위해선 진성역에 서는 무궁화호에 의존해야 한다고 들었다. 이 곳도 2년 뒤면 폐지될 간이역이라고 들었다. 개인적으로 걱정되는 곳 중 하나.



FUJIFILM | FinePixS1Pro | Aperture priority | Pattern | F/3.6 | +0.33 EV | 28.0mm | ISO-800 | Flash did not fire | 2010:11:20 07:37:37



작년에 방문한 적이 있는 반성역이다. 어디서 들어본 바, 신 진주역에서 뻗은 철길이 반성역으로 직결된다고 한다. 물론 반성역도 저 자리에 그대로 남아있지 못하고, 면소재지 외곽으로 옮겨야 한다.


이반성면에 있는 평촌역은 찍지 못하였다.



FUJIFILM | FinePixS1Pro | Normal program | Pattern | F/5.0 | +0.33 EV | 28.0mm | ISO-800 | Flash did not fire | 2010:11:20 07:54:15



진성역과 더불어 마을주민들의 발이 되어주고 있는 원북역이다. 철도교통이 타 지역 이동의 유일한 수단이라는 점(아예 버스가 없다), 그리고 이 지역에 다시는 열차가 서지 않게 된다는 것 또한 진성역을 닮았다. 새 복선선로가 원북역 근처를 지난다는데, 선하(線下)역사 하나쯤은 지어주면 좋을텐데 하는 생각이 들었다. 물론 단순한 망상일지도.


중간의 군북역과 함안역, 군북역은 예전에 찍은 적이 있어 그대로 넘어갔다. 산인역의 모습을 못 본 게 아쉬울 따름.



FUJIFILM | FinePixS1Pro | Normal program | Pattern | F/8.0 | +0.33 EV | 28.0mm | ISO-800 | Flash did not fire | 2010:11:20 08:32:00



마산역에서 내렸다. 예전과는 달리 건물의 규모가 꽤 커졌다. 마창진 일대도 이제는 KTX 시대를 맞이하였고 이에 맞추어 건물을 새로 지은 것이다. 마산역은 기존 건물의 부분해체 및 증축 형식으로, 창원역은 철거 후 재건축 형태로 건설하였다고 들었다. 막상 보니 다른 지역의 기차역과 생김새가 오십보 백보라는 생각밖에 들지 않는다. 유리로 도배한다 하여 멋은 아닌 것 같은데.


어쨌든 무궁화호 열차 시승은 여기서 끝난다.



FUJIFILM | FinePixS1Pro | Aperture priority | Pattern | F/13.4 | +0.33 EV | 28.0mm | ISO-320 | Flash did not fire | 2010:11:20 08:35:34



2010.11.20

FUJIFILM FinePix S1Pro

AF Zoom-Nikkor 28-70mm F3.5-4.5D

'railroad' 카테고리의 다른 글

[2010.12.12] 창원 舊 성주사역(진해)  (0) 2010.12.13
[2010.12.12] 창원 진해역  (0) 2010.12.13
[2010.11.20] 순천~마산 무궁화호 시승.  (0) 2010.11.27
[2010.10.17] 보성 벌교역  (0) 2010.10.18
[2010.04.25] 남원역  (0) 2010.04.25
[2009.12.27] 물탱크 화차  (0) 2010.01.12
Posted by Byeoreogok
TAG